사이데라 마스터링의 모리사키 엔지니어 입니다. 오늘은 선배 엔지니어 S에게 들었던 어쿠스틱 악기 믹싱의 3가지 테크닉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최근 선배 S는 사운드 트랙의 마스터링으로 스튜디오에 방문하셨습니다. 피아노, 스트링, 목관악기 편성의 믹싱으로 자연스럽고 두께감이 있는 중저역과 트랙 간 밸런스가 좋은 소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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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배 S: 언제나 녹음을 시작할때 최종 작업물의 형태를 생각하면서 합니다. 앙상블 녹음에는 마이크들의 간섭이 있기때문에 그것을 잘 살려 믹싱하고 있습니다. 물론 뮤지션의 연주가 좋은 것이 제일 중요하지만요 (웃음) 이번 믹싱은 데크를 사용하지 않고 DAW 안에서 완성하였습니다. 두께감이 있는 소리로 만드는 테크닉에는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페이더 밸런스

2. 컴프 잘 다루기

3. 리버브 잘 다루기


1. 믹스할때는 모든 악기의 페이더를 올려서 밸런스를 잡습니다. 각 트랙 마다 편집을 하면 개별로 들을 때는 소리가 좋지만 섞어서 같이 들을 때도 그렇다고는 말하기 힘들어요. 

2. 컴프는 하나의 플러그인으로 작업하지 않고 여러개를 조금씩 값을 줘서 사용해요. 각각 트랙에 사용하기도 하고 토탈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러 플러그인을 무리없이 동작시켜 공기감을 남기면서 레벨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 리버브는 '룸', '플렛', '교회 홀' 등 설정이 다른 플러그 인을 악기마다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Lexicon 480을 예를 들면, 데크에서 믹스하여 아웃보드를 사용하는 경우와 PC내부 플러그인을 사용할때는 소리가 사라질 때의 잔향과 울림이 다릅니다. 그렇게 때문에 DAW만으로 믹싱할 경우는 이것의 차이를 고려하면서 작업합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밸런스의 음악을 작업하기 위해서는 소리가 잘들리는 모니터 시스템 또한 중요합니다. 소리의 차이가 명확히 구분되어야 연주의 세세한 부분까지 확인하며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매우 기초적인 내용 같지만 자신의 작업과 다른 점을 살펴보고 응용해보시길 바랍니다. 

by Masato Morisa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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