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유키 타츠야 솔로 앨범 「agora」 마스터링 기념 특별 인터뷰 (2)

-음악을 위한  DSD. 순수한 악기의 소리를 전하기 위한 마스터링-


인터뷰 진행 : Mush (Saidera Mastering)


보사노바 & 브라질 음악 기타리스트인 츠유키 타츠야의 첫 솔로 앨범 「agora」. 연주자 본인과 베터랑 녹음 & 믹스 엔지니어 카마다 타케히코, 사운드 프로듀서 카토 미치아, 프로듀서 原田雅子, DSD 마스터링을 한 오노 세이겐 (사이데라 마스터링 대표)와 함께 마스터링이 끝난 후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 츠유키 타츠야 마스터링 기념 특별 인터뷰 (1) 보기 


Mush: 마스터링 후의 인상은 어떠했는지?


카토: 만나는 사람마다 음악을 들려주었는데 엔지니어의 친구들도 「이거 믹스도 좋지만 마스터링도 괜찮은데!」라고 해 줬어요. 사전에 어떠한 이야기도 해주지 않았는데도요. 보통은 마스터링 하기 전과 후를 비교해서 소리가 좋다 이야기하는데, 마스터링 하기 전을 들려주지도 않았는데도 그런 말을 들었어요. 카마타씨의 믹스도 물론 좋았지만 마스터링에서는 보다 음악적으로 완성이 되어 있어서 여러 의미로 연결되어 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카마타: 마스터링에서 막 이런저런 것을 하는게 아니라 내 작업의 연장선으로 오노씨가 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녹음을 했을 때의 퀄리티나 음악적인 요소를 CD나 DSD의 포맷으로 모양을 만드는 것이 마스터링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거기서의 작업에는 전혀 문제 없이 이루어졌습니다.


原田: 오노씨도 소리를 잠깐 듣고서는「이건 DSD 성향의 소리네요」 라고 말씀하셨죠.


카토: 저는 DSD의 소리가 대단히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말 고음질 음원이라는 게 의미가 있을까? 같은 이슈에 대해 회의적인 기분도 있었지만 들어보고서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의미가 없다고 말하고 사람은 들어본 적은 있을까 생각했습니다(웃음). 주파수가 어떻고 라는 것이 아니라 음악적인 뉘앙스가 좋았어요. 그래서 고음질 음원은 하이파이 애호가들 뿐만아니라 음악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들이 들어주었으면 해요. 



Mush: 고음질 음원이라는 것이 주로 주파수나 기술적인 스펙으로 많이 말해지지만 작업 현장에서 그런 식으로 듣는 일은  없긴 하죠. 그리고 이번에는 CD용 마스터링으로 약간 컴프레이션을 한 별도의 버젼도 만들었지만 최종적으로는 컴프가 없는 버젼이 선택되었죠. 컴프가 있고 없고의 인상은 어땠었나요? 


카토: 저는 두말 할 것 없이 컴프가 없는 쪽이 좋았습니다. 마스터링 할때의 느낌이 되살아나는 느낌이라고 할까. 츠유키씨는 실력이 있으니까 컴프가 없어도 전혀 문제가 없고, 그의 음악성과도 맞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츠유키: 역시 컴프가 있는 쪽은 기타나 목소리의 질감이 바뀌는 느낌이 있고 어쿠스틱 느낌이 줄어서 전체적으로 섬세한 부분이 사라지는 인상이었습니다. 


原田: 고유의 특징이 줄어들어 평범해 지는 느낌이었어요. 컴프가 있는 쪽은 억압적이라고 할까, 억누르는 인상이 있었습니다. 컴프가 없는 쪽이 기분 좋게 마음 편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서로 비교해서 들어보면 확실히 느껴집니다



Mush: 음량에 대해서 의견이 있다면?


카토: 듣고 싶을데로 들으면 되는거니까 음량이 큰 편이 좋다는 생각은 별로 없습니다.   


카마타: 옛날에는 음압전쟁같은 시대가 있었는데 특히 FM 라디오에서 재생했을때 소리가 작으면 제작사측에서 문제가 되어 점점 음압을 올려서 눌려 담았었죠. 아날로그의 컴프에는 할 수 없는 것이 디지털 컴프에서 가능해져 이론상 거의 20dB나 올렸어요.

하지만 그렇게 하면 깊이감 같은게 없어진 음악이 되어버리지요. CD 시대에는 어느정도 하지 않으면 음량 차이가 상당이 난다고 생각하지만 요즘은 장르에 따라서 점점 컴프를 하지않게 되는 것 같아요.



Mush: 마지막으로 발매중의 CD와 발매 예정의 고음질 음원의 청취 포인트를 가르쳐 주세요.


츠유키: 이번 음반은 고음질 음원도 CD도 스피커로 들으면 거리감이라고 할까, 가까이에서 음악을 듣는 느낌이 느껴지리라 생각합니다. 차분히 음악을 듣기 위한 공간이나 시간을 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카토: 음반 「agora」는 츠유키 타츠야의 그대로를 담고 있습니다. 츠유키 타츠야의 음악성과 음질적인 면이 하나로 어우러진 음악들을 부디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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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유키 타츠야


쇼난 출신의 기타리스트 겸 가수.

고교시절 일렉트릭 기타로 시작해 락을 연주하는 소년이었지만 Miles Davis나 John Coltrane 의 음악으로 재즈에 심취해 ECM계의 사운드, Pat Metheny, Keith Jarrett, John Abercrombie에 영향을 받았다. 특히 Pat Metheny가 브라질 음악에 눈을 뜨게 해주어 Toninho Horta, Antonio Carlos Jobim, Joao Gilberto, Caetano Veloso으로 연결되어 현재에 이른다. 또 클래식 기타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아르헨티나 기타리스트 Ariel Asselborn의 영향으로 아르헨티나 음악도 영향을 받아 현재의 연주 스타일로 확립되었다. 현재는 보사노바를 중심으로 열정적으로 활동중. 섬세한 기타와 부드러운 목소리의 연주로 청중을 매료시키고 있다.


露木達也 / agora 

01 Tucano

02 Este Seu Olhar

03 Triste

04 Luz Solar

05 Corcovado

06 Samambaia

07 Quando Te Vi

08 Seras Verdad

09 Nefertiti

10 Saudade fez um Samba ~ Você e eu

11 Lua no Mar 12 Estate

12 Estate

13 Se Todos Fossem Iguais a Você


Mastered by Ono sei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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